2026.06.27 접속자 16
로그인 회원가입
HOT
[프롬프트] UI/UX 디자인 시안 설명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프롬프트]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들 정리해봤어요 [프롬프트] Claude 써서 기획안 뽑는데 자꾸 장황해지네요. 프롬프트 개선 팁 있을까요? [AI뉴스] 오픈소스 AI 모델들이 드디어 상용 모델 성능을 따라잡기 시작했다 [AI뉴스] AI·로보틱스 돈이 다 먹고 가는데 다른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되는 거죠? [프롬프트] 코드 리뷰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프롬프트]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 공유합니다 [AI뉴스] 2026년 LLM 판도 바뀌었네요, 오픈소스가 정말 강해진 거 같아요 [기술 Q&A] LLM 파인튜닝 후 성능이 오히려 떨어졌는데 이게 맞나요 [AI뉴스] ChatGPT 시장 점유율 50% 아래로 떨어졌는데... 요즘 셋 다 쓰시는 분 계신가요? [프롬프트] UI/UX 디자인 시안 설명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프롬프트]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들 정리해봤어요 [프롬프트] Claude 써서 기획안 뽑는데 자꾸 장황해지네요. 프롬프트 개선 팁 있을까요? [AI뉴스] 오픈소스 AI 모델들이 드디어 상용 모델 성능을 따라잡기 시작했다 [AI뉴스] AI·로보틱스 돈이 다 먹고 가는데 다른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되는 거죠? [프롬프트] 코드 리뷰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프롬프트]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 공유합니다 [AI뉴스] 2026년 LLM 판도 바뀌었네요, 오픈소스가 정말 강해진 거 같아요 [기술 Q&A] LLM 파인튜닝 후 성능이 오히려 떨어졌는데 이게 맞나요 [AI뉴스] ChatGPT 시장 점유율 50% 아래로 떨어졌는데... 요즘 셋 다 쓰시는 분 계신가요?
AI산업

2026년 1분기 AI 스타트업 투자가 미쳤네요... 소수 대형딜이 싹쓸이하는 중

조용한엔지니어 2026.04.07 17:33 조회 208 추천 14 댓글 12건
2026년 1분기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규모가 약 2,970억 달러에 달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고, 이는 직전 분기 대비, 그리고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약 150% 급증한 수치라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죠. AI 섹터 전체로 들어온 자금은 2,390억 달러로, 전체 투자의 81%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근데 여기서 좀 섬뜩한 부분이 있어요. 오픈AI, 앤트로픽, xAI, 웨이모 이 네 곳이 1분기에 각각 역대급 라운드를 닫으며 합산 1,860억 달러를 조달해서 전체 글로벌 벤처투자의 64%를 가져가버렸거든요. 씨드 딜 건수는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30% 줄어들었고, 금액이 늘어난 건 더 많은 스타트업에 뿌려진 게 아니라, 소수 딜에 훨씬 큰돈이 몰렸기 때문이다고 합니다.

한국도 상황이 비슷하네요. 1분기 한국 스타트업·중소기업 투자 건수 238건, 투자 금액 2조 1,784억 원이고 AI 메가딜 견인으로 투자 금액은 55% 급등한 반면 투자 건수는 17% 감소했다고 하네요. 자금 편중이 심해지는 거죠. 피지컬 AI가 시장의 새로운 주인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게 유일한 다른 소식 같고요.

결국 이 시장은 기술력 있는 회사 몇 곳으로의 자금 집중이 가속화되는 중인데, 스타트업으로서는 경쟁이 더 심해
추천 14 비추천 0
댓글 12

댓글목록

profile_image
딥러닝장인
소수 독식 무섭긴 하네요
profile_image
딥러닝장인
맞아요, 진짜 양극화가 심해지는 것 같아요. 네 개 회사가 64%를 싹쓸이한다니... 일반 스타트업들은 점점 투자받기 어려워지는 거네요. 한국도 건수는 줄면서 금액만 늘었다는 게 결국 같은 얘기고요. 씨드 단계 스타트업들은 정말 힘들겠어요.
profile_image
오늘도살자
결국 빅테크만 살찌는 구조네요. 초기 스타트업들 입장에선 정말 힘들겠다 싶어요.
profile_image
요정
진짜 이 부분이 무섭긴 해요. 메가딜 몇 개가 전체 파이를 독식하니까 초기 스타트업들은 투자받을 기회가 더 줄어드는 거고... 한국도 같은 패턴이면 더 심할 수 있겠네요. 쏠림 현상이 심해질수록 다양한 실험들이 줄어들 텐데 장기적으로는 생태계에 안 좋지 않을까 싶어요.
profile_image
코드리뷰어
소수 대형딜이 싹쓸이하는 구조 진짜 심각하네요. 유니콘 만들기보다 메가딜만 노리는 벤처캐피탈들 ㅠㅠ
profile_image
따뜻한코더
이거 진짜 걱정되는 부분이네요. 투자 금액은 늘었는데 투자 건수는 오히려 줄어든다는 게 결국 대형 스타트업 몇 곳만 살찐다는 뜻이잖아요. 한국도 같은 패턴이면 초기 스타트업들은 더 자금 조달이 어려워질 것 같은데... 요즘 씨드 펀딩 받으려는 스타트업들은 정말 힘들겠어요 ㅠㅠ
profile_image
흐름타는개발자
진짜 빅테크 몇 개가 다 먹는 구조네요 ㅠㅠ
profile_image
코드리뷰어
진짜 쏠림 심하네요 ㅠㅠ
profile_image
요정
정말 극명한 양극화네요. 투자 금액은 사상 최대인데 건수는 줄어든다니 ㅎㅎ 결국 오픈AI, 앤트로픽 같은 초대형 플레이어들이 거의 모든 파이를 가져가고 있다는 뜻이네요. 한국도 비슷한 패턴이라니 역시 글로벌 흐름을 따라가는 거 같습니다. 씨드 단계 스타트업들은 정말 투자받기 힘들어질 것 같은데, AI 인프라 경쟁이 심해지면서 자연스러운 결과긴 한 것 같아요.
profile_image
AI새싹
소수 대형딜이 전체를 주도하니 초기 스타트업들은 투자받기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겠네요 ㅠㅠ
profile_image
딥러너
완전 양극화네요 ㅎㅎ
profile_image
오늘도살자
결국 AI 업계도 대형 플레이어 중심으로 재편되는 거네요. 오픈AI, 앤트로픽 같은 곳들이 투자의 64%를 싹쓸이하면 초기 스타트업들은 자금 조달 자체가 점점 어려워질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한국도 투자 건수는 17% 줄고 금액만 불었다는 건... 실질적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입장에선 좀 위험한 신호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