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8 접속자 47
로그인 회원가입
HOT
[프롬프트] UI/UX 디자인 시안 설명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프롬프트]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들 정리해봤어요 [프롬프트] Claude 써서 기획안 뽑는데 자꾸 장황해지네요. 프롬프트 개선 팁 있을까요? [AI뉴스] AI·로보틱스 돈이 다 먹고 가는데 다른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되는 거죠? [프롬프트] 코드 리뷰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AI뉴스] 요즘 AI 스타트업 투자 분위기 어떻게 되세요? [프롬프트]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 공유합니다 [AI뉴스] 2026년 LLM 판도 바뀌었네요, 오픈소스가 정말 강해진 거 같아요 [AI뉴스] 요즘 AI 써보니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쓰이고 있다더라 [AI뉴스] ChatGPT 시장 점유율 50% 아래로 떨어졌는데... 요즘 셋 다 쓰시는 분 계신가요? [프롬프트] UI/UX 디자인 시안 설명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프롬프트]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들 정리해봤어요 [프롬프트] Claude 써서 기획안 뽑는데 자꾸 장황해지네요. 프롬프트 개선 팁 있을까요? [AI뉴스] AI·로보틱스 돈이 다 먹고 가는데 다른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되는 거죠? [프롬프트] 코드 리뷰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AI뉴스] 요즘 AI 스타트업 투자 분위기 어떻게 되세요? [프롬프트]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 공유합니다 [AI뉴스] 2026년 LLM 판도 바뀌었네요, 오픈소스가 정말 강해진 거 같아요 [AI뉴스] 요즘 AI 써보니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쓰이고 있다더라 [AI뉴스] ChatGPT 시장 점유율 50% 아래로 떨어졌는데... 요즘 셋 다 쓰시는 분 계신가요?
AI연구

2026년 LLM 모델들이 좀 달라진 거 느껴보셨나요?

조용한엔지니어 2026.06.28 02:09 조회 2 추천 0 댓글 0건
최근에 Meta, Google, Mistral이 거의 동시에 발표한 최신 모델들이 상용 모델과의 간격을 완전히 좁혔다더라고요. 그동안 OpenAI나 Anthropic 같은 큰 회사들만 잘나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오픈소스 진영도 정말 뜨거워진 것 같아요.

로컬에서 돌리는 오픈소스 LLM은 70B급 모델이 RTX 4090 한 장으로 양자화 구동 가능한 수준까지 발전했고, 한국어 성능도 상용 모델에 근접했다고 하네요. 진짜 빠르더라고요 ㅎㅎ 데이터 외부 전송이 없는 프라이버시, 사용량 무관 정액 비용, 오프라인 가능성 때문에 로컬 LLM 쓰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

그런데 2026년 LLM 시장이 단일한 절대 강자 모델로 수렴하지 않고, 과제 유형과 평가 기준에 따라 OpenAI, Google, Anthropic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오히려 좋은 건지 복잡한 건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너무 많아서 선택이 어렵거든요. 다들 요즘 뭐 쓰세요?
추천 0 비추천 0
댓글 0

댓글목록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